카메라 자동화 시스템, 캐릭터 추적, 카메라 흔들림, 전환 효과, 컷신 연출 등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패키지.
전통적 방식(Camera.main.transform) Cinemachine 사용 시 장점
| 수동으로 카메라 이동해야 함 | 타겟 자동 추적/회전 가능 |
| 카메라 흔들림, 줌 직접 구현 필요 | 내장된 Shake/Zoom 기능 |
| 전환 효과 만들기 복잡함 | Blend로 자연스러운 전환 |
| 코드 중심 | GUI 기반 설정 가능 |
시네머신 기본 구성 요소
컴포넌트 설명
| Cinemachine Brain | 카메라 제어 허브 (메인 카메라에 붙음) |
| Cinemachine Virtual Camera | 실제 촬영 기능을 담당하는 가상의 카메라 |
| Target 설정 | 추적할 캐릭터나 오브젝트 |
| Body / Aim | 따라가는 방식, 회전 방식 설정 |
대표 기능
1. 타겟 추적 (Follow / Look At)
- Player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설정
- 흔들림 없이 부드러운 움직임
2. 카메라 전환 (Blend)
- Virtual Camera 간의 자연스러운 전환 애니메이션
- 전투 -> 클로즈업 -> 컷신 등 자유롭게 전환 가능
3. 카메라 흔들림 (Perlin Noise)
- 총 발사 시 카메라 흔들림 효과
- 연출용으로 매우 자주 사용됨
4. 제한 구역 (Confiner)
- 특정 범위 내에서만 카메라 이동
- 2D/3D 게임에서 화면 밖 못 나가게 할 때 유용
사용 예시 (캐릭터 따라다니는 카메라)
- Virtual Camera 생성
- Follow, Look At에 플레이어 오브젝트 드래그
- Body 옵션을 Framing Transposer로 설정
- Offset과 Damping을 조절해 부드럽게 추적
시네머신의 활용
- RPG, 액션 게임에서 캐릭터 추적 카메라
- 컷신 연출 (Timeline과 연동)
- 2D 게임에서 부드러운 이동 카메라
- 영화 스타일 연출, 전투 장면 확대/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