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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머신(Cinemachine)

rxo2 2025. 4. 18. 21:08

카메라 자동화 시스템, 캐릭터 추적, 카메라 흔들림, 전환 효과, 컷신 연출 등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패키지.

 

전통적 방식(Camera.main.transform)                                                 Cinemachine 사용 시 장점

수동으로 카메라 이동해야 함 타겟 자동 추적/회전 가능
카메라 흔들림, 줌 직접 구현 필요 내장된 Shake/Zoom 기능
전환 효과 만들기 복잡함 Blend로 자연스러운 전환
코드 중심 GUI 기반 설정 가능

 

시네머신 기본 구성 요소

컴포넌트                                                                         설명

 

Cinemachine Brain 카메라 제어 허브 (메인 카메라에 붙음)
Cinemachine Virtual Camera 실제 촬영 기능을 담당하는 가상의 카메라
Target 설정 추적할 캐릭터나 오브젝트
Body / Aim 따라가는 방식, 회전 방식 설정

 

대표 기능

1. 타겟 추적 (Follow / Look At)

  • Player를 따라다니는 카메라 설정
  • 흔들림 없이 부드러운 움직임

2. 카메라 전환 (Blend)

  • Virtual Camera 간의 자연스러운 전환 애니메이션
  • 전투 -> 클로즈업 -> 컷신 등 자유롭게 전환 가능

3. 카메라 흔들림 (Perlin Noise)

  • 총 발사 시 카메라 흔들림 효과
  • 연출용으로 매우 자주 사용됨

4. 제한 구역 (Confiner)

  • 특정 범위 내에서만 카메라 이동
  • 2D/3D 게임에서 화면 밖 못 나가게 할 때 유용

사용 예시 (캐릭터 따라다니는 카메라)

  1. Virtual Camera 생성
  2. Follow, Look At에 플레이어 오브젝트 드래그
  3. Body 옵션을 Framing Transposer로 설정
  4. Offset과 Damping을 조절해 부드럽게 추적

 

시네머신의 활용

  • RPG, 액션 게임에서 캐릭터 추적 카메라
  • 컷신 연출 (Timeline과 연동)
  • 2D 게임에서 부드러운 이동 카메라
  • 영화 스타일 연출, 전투 장면 확대/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