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플러그인은 Unity 프로젝트에서 기능을 확장하거나 외부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나 툴.
Unity에 없는 기능을 추가하는 보조 도구.
플러그인의 종류
1. 에디터 플러그인
- Unity 에디터 안에서 작동하는 기능.
- 예: 사용자 지정 인스펙터, 툴바, 레벨 디자인 툴 등.
- 예시: Odin Inspector, ProBuilder
2. 런타임 플러그인
- 게임이 실행될 때 기능을 제공.
- 예: 광고 SDK, 게임 내 물리 엔진, 네트워크 통신.
- 예시: Firebase, Unity Ads, DOTween, Photon
3. 네이티브 플러그인
- C/C++ 등으로 작성된 외부 라이브러리를 Unity에서 사용하는 것.
- 보통 플랫폼별 성능 최적화나 OS 기능 사용을 위해 사용.
- 예시: Windows DLL, Android .so 파일
Unity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 Unity Asset Store에서 다운로드
- 패키지 매니저에서 설치 (.unitypackage, git URL 등)
- 플러그인 파일 직접 복사 (Plugins 폴더에 DLL 또는 코드 추가)
애니메이션 복잡한 트윈 효과 구현 (예: DOTween) 네트워크 로비/멀티플레이 (예: Photon) UI 향상 에디터 툴 확장 (예: Odin Inspector) 외부 기능 연동 광고, 분석, DB 연결 (예: Fire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