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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플러그인

rxo2 2025. 4. 14. 20:21

Unity 플러그인은 Unity 프로젝트에서 기능을 확장하거나 외부 기술을 통합하기 위해 사용하는 외부 라이브러리나 툴.

Unity에 없는 기능을 추가하는 보조 도구.

플러그인의 종류

1. 에디터 플러그인

  • Unity 에디터 안에서 작동하는 기능.
  • 예: 사용자 지정 인스펙터, 툴바, 레벨 디자인 툴 등.
  • 예시: Odin Inspector, ProBuilder

2. 런타임 플러그인

  • 게임이 실행될 때 기능을 제공.
  • 예: 광고 SDK, 게임 내 물리 엔진, 네트워크 통신.
  • 예시: Firebase, Unity Ads, DOTween, Photon

3. 네이티브 플러그인

  • C/C++ 등으로 작성된 외부 라이브러리를 Unity에서 사용하는 것.
  • 보통 플랫폼별 성능 최적화나 OS 기능 사용을 위해 사용.
  • 예시: Windows DLL, Android .so 파일

Unity에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1. Unity Asset Store에서 다운로드
  2. 패키지 매니저에서 설치 (.unitypackage, git URL 등)
  3. 플러그인 파일 직접 복사 (Plugins 폴더에 DLL 또는 코드 추가)
    애니메이션 복잡한 트윈 효과 구현 (예: DOTween)
    네트워크 로비/멀티플레이 (예: Photon)
    UI 향상 에디터 툴 확장 (예: Odin Inspector)
    외부 기능 연동 광고, 분석, DB 연결 (예: Fireb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