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wImage - 원본 이미지 삽입시 가공불가
Image - 소스 이미지에 스프라이트 할당시 유니티 기능으로 기능추가 가능
Slider - 게이지 바 활용가능
버튼ui를 만들때 버튼안에 텍스트가 버튼ui 보다 크고 길게 작성되었다면 ui 가 아닌 텍스트를 눌러도 해당 버튼이 작동이 되어버림, 여러 버튼을 만들시 오류가 발생할수도 있기에 방지하고자 하는 기능으로,
해당 버튼 ui 인스팩터창에 Raycast Target 체크 박스가 있는데 이를 해제하면 텍스트는 무시한다.
★Scroll View ★ - Content 안에 이미지를 넣어야만 움직임 구현 가능
Scroll View 인스펙터에 Scroll Rect 에 Horizontal, Vertical 의 체크 박스를 이용하여 가로,세로 방향제어 가능
Movement type 에서 마지막 스크롤 부분의 움직임 설정 가능 Elastic 은 반동구현 등등
Content 영역까지만 스크롤 가능(많은 스크롤 ui 이미지를 넣어두었어도 Viewport 와 Content 영역이 그들을 포함하지 않았다면 실제 보는 화면은 Content 영역 까지만 보여주도록 되어있다) 그러므로 Viewport 와 Content 사이즈 조절이 중요
마스크 - 둥근 이미지의 마스크 하나와 임의의 이미지 하나가 있을때
이미지가 둥근 마스크 하위로 임의의 이미지가 들어가면 둥근 마스크의 영역만큼 오려진다
Canvas 부모오브젝트에 Canvas group 컴포넌트를 달아주면 하위 오브젝트의 알파값을 동시에 변경가능
Horizontal, Vertical 컨포넌트 아래에 Child Force Expand 체크 박스를 해제하는것이 작업에 용이 하다
(간격 위치 강제 제어)
컴포넌트중 Content Size Fitter 에서 Preferred Size 를 선택하면, UI이미지가 추가될때마다 Content 영역도 자동으로 늘어난다 이때 추가된 공간까지 스크롤이 가능해진다. (인벤토리)
EventSystem 이 없다면 ui 가 작동안함
ui 이미지 삽입후 이미지타입에 슬라이스드로 선택후 이미지 크기 그나마 자연스럽게 변경 가능.
window - package manager 에 2D Sprite 다운받은후 이미지 사이즈 조절시 늘어나는 영역과 늘지않게 하는 영역 구분후 조절가능.